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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장애아동 특성을 고려한 언어 중심 심리 운동 실재와 중재 이론을 위한 제언 / 박석원·조여진

안전문화포럼 | 2022.07.31 19:44 | 조회 97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제시되어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이는 아동의 자유로운 생각 및 행동을 일정부분 통제하면서 특정 치료 방법 시스템 내에 아동이 귀속되어야 하는 한계가 있는 바, 아동의 자유로운 놀이를 기반으로 하고, 놀이과정에 필요한 사고 및 행동을 위한 의사소통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역량이 자연스럽게 증대될 수 있다는 밀접한 상호 연관성을 확인하여, 언어중심 심리 운동, 즉, 심리 운동에 언어치료법을 접목한 방법과 그 효과를 증대할 중재이론 방향성을 정립함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운동 과정에 언어치료 방법을 각각 접목한 신체경험에서의 언어치료 방법, 물질경험에서 언어치료 방법, 사회 경험에서의 언어치료 방법 적용 실재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신체경험에서의 언어치료방법의 경우, 몸을 중심으로 한 놀이를 활용하여 긍정적인 상황을 조성하고 이 안에서 자율적인 언어적 행위가 증가할 방안을 제시했다. 둘째, 물질경험에서 언어치료 방법의 경우, 아주 작은 것부터 규모가 큰 물질을 이용, 일반화의 원리를 통해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자발적인 언어습득이 확장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셋째, 사회경험에서의 언어치료 방법의 경우, 3 ~ 4명이 집단을 구성, 역할놀이를 수행하면서 각 역할에 적합한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과 역할을 바꾸어가며 이를 수행하여 외부세계와의 통합과정을 성취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또한,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중재 이론 개발에 있어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했다. 첫째, 의사소통 장애아동들의 장애 정도는 각각 다르므로, 집단적 치료를 지향하는 언어 중심 심리 운동에서 이러한 차이가 십분 고려되어야 함과, 둘째, 이들은 언어 중심 심리 운동에서 제시한 활동을 원만히 수행할 능동성과 적극성이 부족하므로 워밍업 과정이 필요하며, 이러한 능동성, 적극성을 촉진할 추가적인 심리 운동 사전단계 구축이 필요하며, 셋째, 의사소통 장애아동 특성상 상기 활동을 전개하면서 다소 산만해지므로, 이를 위한 치료사의 효과적인 개입과 통제 방법이 별도로 요구되며, 그 방법으로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가장 큰 상처인 좌절감 만회에 역점을 두고 점차적 접근법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 넷째, 심리 운동을 활용한 언어치료가 여타 특수치료, 언어치료와 더 차별화되기 위해선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신체 경험, 각 아동의 성향과 취향에 맞춤화된 물질 경험 그리고 때로는 각 아동 성향과 선호에 반하는 구성원 조직과 협동 놀이 주제 설정을 통한 인내력, 내면화 극대화를 통한 전인적 발달 추구, 다섯째, 언어 중심 심리 운동이 어느 정도 완성되면 일반 심리 운동으로 단계적으로 이전하여 온전한 전인적 발달 형성 추구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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