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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정서점화효과를 적용한 청소년 자살예방광고 효과 연구
- 2자살관여행위에 대한 형법적 평가
- 3S구 중도장애인의 자살생각 관련 변인 연구 = 일상생활활동, 자살시도경험, 우울변수를 중심으로
- 4자살예방뉴스의 낙인(stigma) 요소에 대한 분석 = 자살발생 원인에 대한 통제성과 집단 범주화를 중심으로
- 5신문의 자살보도가 자살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자살보도 내용과 웹 검색 활동의 동적 관계를 중심으로
- 6한국사회 자살현상과 『자살론』의 실재론적 해석 = 숙명론적 자살(fatalistic suicide)을 중심으로
- 7노인자살의 생태체계요인에 대한 탐색연구= 자살고위험군 노인선별을 위한 ROC Curve의 적용
- 8고등학생의 자살 성향에 관한 연구 = 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직 관계에 대한 분석
- 9보호관찰대상자 등 가족심리치료 지원사업 - 상담사례보고 및 회의(경기대학교팀) 1차
- 10사회적 위험 관점을 통한 자살 현상: 2002-2010년 자살률 증가 요인의 재구성
- 11자살의 사회적 결정요인 : 한국과 일본의 자살역학 비교
- 12외상경험자의 탄력성과 자살행동의 관계 = 탄력성이 자살행동의 보호요인이 되는가?
- 13노인 자살관련 요인 = 무망감과 우울증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통제감의 효과를 중심으로
- 14자살 관련 설화의 특성과 인식 연구 : 女性 自殺談을 중심으로
- 15성인의 비자살적 자해 잠재계층유형의 위험요인과 정서․행동문제의 관계
- 16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소방청 직제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손원배
- 17환자 안전을 위한 요양병원 인수인계 현황에 대한 조사연구 / 윤정현·윤은경
- 18자해할 권리의 성립 가능성과 후견주의적 제한의 정당성 검토
- 19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감염관리 인지도 및 수행도 / 신미숙·송경화
- 20대학생 e-스포츠 참여유형과 중독 성향, 대학 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 / 지희진
- 21성인의 생애주기별 좌절경험과 위험요인 / 박현희
- 22자살예방을 위한 동기증진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자살시도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예비연구
- 23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한 건설현장의 스마트기술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민경석
- 24지방자치단체의 자살예방정책 추진 현황과 개선 방향 = 전국 지자체 자살예방계획서의 내용분석
- 25다문화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생활화(KSD)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 서명순
- 26노인 가족동반자살에 관한 연구 = 살해 후 자살을 중심으로
- 27코로나19 시기에 고등학교에 재학한 고3 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신정순·김동원
- 28지역사회 기반 재가노인 우울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 부산재가노인복지협회 빅.마.마 사업을 중심으로
- 29자살예방과 감염병 예방
- 30축열식 연소산화장치 구현을 통한 VOCs 산화처리 및 폐열 회수 기술 개발 / 윤달환·박훈민·정현민·정영훈·민흥기·전동환
자동차 경성 사기 방지방안에 관한 연구 -고의충돌을 중심으로- / 이동임
자동차 경성 사기의 주범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이용해 아르바이트 모집이라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사람을 모집하여 범죄에 가담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범죄자는 법규위반 차량을 대상으로 교통사고를 고의로 일으켜 피해운전자나 보험사로부터 보험금과 합의금을 취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보험금 누수가 발생하고 있고, 자동차 보험가입자의 보험료가 인상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방지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의 방법은 금융감독원의 보험사기 실태와 추이를 파악하고 자동차 경성 사기사례를 인터넷과 국내 · 외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파악하고, 보험사가 보험사기 범죄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떠한 대책을 세워 대응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자동차 경성 사기는 범죄자가 교통법규위반 차량을 고의로 충돌하여 사고를 유발하고 있고, 이를 통해 범죄자가 과실사고라고 주장하면 보험사가 인정하는 점과 사고로 인한 피해운전자의 과실비율이 높은 점을 악용하여 지능적이고 상습적으로 행하고 있다. 상습범죄자에 대해서는 보험사가 적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대응하고 있지만 범죄예측과 적발에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형태이고, 초범에 대해 보험사가 대응하여 적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자동차 경성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세밀한 접근을 통한 대응책을 마련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경성 사기는 날로 지능화되고 있어 범죄자검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범죄가 지속적인 증가추이에 있다. 이러한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AI 빅데이터 활용 범죄예측시스템을 금용감독원 산하에 컨터롤타워를 만들어 보험사기범죄를 예측하고 검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자동차 경성 사기의 초범은 검거할 수 없으므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모집단계부터 접근 및 범죄실행에 가담하여 증거확보 후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할 수 있는 탐정제도가 시행되어야 한다. 자동차 경성 사기 범죄자는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범죄의 표적으로 삼고 있으므로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사고를 유발할 경우 그 운전자는 의무적으로 교통안전공단에서 법규준수교육을 받도록 해야 하고, 범죄자가 합리적으로 처벌받음으로써 범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처벌규정이 개정되어야 한다.
- 제16호 자동차 경성 사기 방지방안에 관한 연구-이동임153-171.pdf (448.1KB)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