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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정서점화효과를 적용한 청소년 자살예방광고 효과 연구
- 2자살관여행위에 대한 형법적 평가
- 3S구 중도장애인의 자살생각 관련 변인 연구 = 일상생활활동, 자살시도경험, 우울변수를 중심으로
- 4자살예방뉴스의 낙인(stigma) 요소에 대한 분석 = 자살발생 원인에 대한 통제성과 집단 범주화를 중심으로
- 5신문의 자살보도가 자살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자살보도 내용과 웹 검색 활동의 동적 관계를 중심으로
- 6한국사회 자살현상과 『자살론』의 실재론적 해석 = 숙명론적 자살(fatalistic suicide)을 중심으로
- 7노인자살의 생태체계요인에 대한 탐색연구= 자살고위험군 노인선별을 위한 ROC Curve의 적용
- 8고등학생의 자살 성향에 관한 연구 = 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직 관계에 대한 분석
- 9보호관찰대상자 등 가족심리치료 지원사업 - 상담사례보고 및 회의(경기대학교팀) 1차
- 10사회적 위험 관점을 통한 자살 현상: 2002-2010년 자살률 증가 요인의 재구성
- 11자살의 사회적 결정요인 : 한국과 일본의 자살역학 비교
- 12외상경험자의 탄력성과 자살행동의 관계 = 탄력성이 자살행동의 보호요인이 되는가?
- 13노인 자살관련 요인 = 무망감과 우울증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통제감의 효과를 중심으로
- 14자살 관련 설화의 특성과 인식 연구 : 女性 自殺談을 중심으로
- 15성인의 비자살적 자해 잠재계층유형의 위험요인과 정서․행동문제의 관계
- 16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소방청 직제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 손원배
- 17환자 안전을 위한 요양병원 인수인계 현황에 대한 조사연구 / 윤정현·윤은경
- 18자해할 권리의 성립 가능성과 후견주의적 제한의 정당성 검토
- 19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감염관리 인지도 및 수행도 / 신미숙·송경화
- 20대학생 e-스포츠 참여유형과 중독 성향, 대학 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 / 지희진
- 21성인의 생애주기별 좌절경험과 위험요인 / 박현희
- 22자살예방을 위한 동기증진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자살시도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예비연구
- 23지방자치단체의 자살예방정책 추진 현황과 개선 방향 = 전국 지자체 자살예방계획서의 내용분석
- 24다문화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생활화(KSD)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 서명순
- 25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한 건설현장의 스마트기술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민경석
- 26노인 가족동반자살에 관한 연구 = 살해 후 자살을 중심으로
- 27코로나19 시기에 고등학교에 재학한 고3 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신정순·김동원
- 28지역사회 기반 재가노인 우울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 부산재가노인복지협회 빅.마.마 사업을 중심으로
- 29자살예방과 감염병 예방
- 30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동향 - 국내 간호 연구를 중심으로 - / 안은경
시뮬레이션 기반의 SBAR 의사소통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의사소통능력 -영유아 대상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 김동원·신정순
본 연구는 요로감염 영아의 발열간호와 폐렴 유아의 호흡곤란 간호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반의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 의사소통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의사소통능력 차이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SBAR 의사소통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B시 소재의 일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실습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시뮬레이션실습 전 ‧ 후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2021년 9월 3일부터 12월 6일까지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 WIN 24.0 program을 사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및 의사소통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 SBAR 의사소통 교육 전·후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는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명확성은 교육 전 평균 3.91±0.70점에서 교육 후 평균 4.37±0.66점이었고, 의사소통자신감은 교육 전 평균 7.56±1.42점에서 교육 후 평균 8.19±1.48점이었으며, 의사소통능력은 교육 전 평균 3.96±0.44점에서 교육 후 평균 4.12±0.44점이었다. 시뮬레이션 기반의 SBAR 의사소통 교육 전‧후 의사소통명확성(t=-4.37, p<.001), 의사소통자신감(t=-2.83, p=.005), 의사소통능력(t=-2.46, p=.015)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은 예비 간호사인 간호대학생들에게 의사소통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저학년 때부터 다양한 교과목에 SBAR 의사소통 형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